본문 바로가기

부속기관

부설공장

부설공장

제주대학교 공과대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부설공장 홈페이지 : http://mshop.jejunu.ac.kr 

 

부설공장은 각종 공작기계 및 실험기기를 갖추고 있어 책에서 익힌 이론을 직접 실험ㆍ실습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연구 및 실험실습을 위한 실험장치와 시험편의 제작가공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공장의 발전 계획에 따라 여러가지 첨단 공작기계 및 시험기기들이 도입되면 교수 연구와 학생 실험실습에 많은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지역사회 중소기업체의 기술개발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자재는 CNC선반, 고속가공기, 머시닝센터, 방전가공기, 알곤용접기 등 첨단 공작기계와 각종 실험기기들이 총 85종 95점에 이르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교수연구활동지원, 학생실험실습, 지역사회 중소기업체들의 기술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부설공장은 1992년 1월 법정 부속시설로 공과대학에 설립되었고, 2002년 9월 연면적 2,147.5㎡ (650평)의 3층건물이 신축 완공되어 기계공작실, CNC가공실, 용접가공실, 정밀측정실 등 10개의 실험실습실과 자료실, 회의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 기계공작실, CNC가공실, 용접가공실 등을 중심으로 최신 컴퓨터 응용 공작기계들이 설치 운영되고 있습니다. 

 

부설공장은 공과대학 공유의 조직으로 대학의 교육 (실험실습교육)과 연구지원 (실험장치등의 설계와 제작)및 지역사회 중소기업체들의 기술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부설공장 운영위원회를 구심점으로 발전방향과 목표에 따라, 그 기능을 다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스텐포드 대학에서는 공과대학의 교육은 그 기본이 제품제작이므로 공작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최근 기계실습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도 부설공장의 목적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노후 기자재의 교체 및 첨단기자재 확충 등을 통하여 실험실습 교육여건 개선, 연구지원 및 기술지원 체재를 확립하여 나갈 것입니다.